1과목: 정보시스템 기반기술
1. 프로세스 정의로 거리가 먼 것은?
: 동기적 행위를 일으키는 주체(x) -> 프로세스는 비동기적 행위를 일으키는 주체
2.FCFS 기법을 적용하여 작업 스케줄링 하였을 때 평균 횟수 시간
: 실행과 대기 순서 맞춰서 진행
도착시간이 기점이고 앞서서 완료된 시점이 다시 실행시작 지점이 된다.
3. 연산 P, V와 정수 변수를 이용하여 동기화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Semaphore(세마포어)
cf. 임계구역: 어느 한 시점에서는 하나의 프로세스만 자원 또는 데이터를 사용하도록 지정된 공유자원
모니터: 동기화를 구현하기 위한 특수프로그램 기법
상호배제: 특정 프로세스가 공유 자원을 사용하고 있을 경우 다른 프로세스가 해당 공유자원을 사용하지 못하게 제어
4. 주기억 장치 관리 내용
5. 디스크 대기 큐에서 FCFS 스케줄링 기법이 사용되었을 때, 모두 몇 트랙의 헤드 이동인가(현재 헤드는 50)?
50-> 10-> 40-> 55-> 35
40 / 30 / 15 / 20 = 105
6.데이터 통신에서 해밍코드를 이용하여 에러를 정정하는 방식은?
:자기 정정 부호방식
7.OSI-7계층 중 암호화, 데이터 압축, 코드변환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계층은?
:표현계층(프레젠테이션 계층)
8.UDP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신뢰성 있는 전송이 가능하다(X) -> TCP에 대한 설명
9. 다음 중 LAN의 네트워크 토폴로지 형태가 아닌 것은?
:토폴로지 형태는 링 / 스타 / 버스 / 트리 / 망형으로 존재
square(x)
10.다음 중 IPV6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ipv4 주소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
:인증성, 기밀성, 데이터 무결성 지원으로 보안 문제를 해결
:실시간 흐름제어로 향상된 멀티미디어 기능 지원
:32비트(x) 16비트로 나눠서 8진수로 표시
11. 객체지향 개발 절차의 단계에 속하지 않는 것은?
:개발절차는 요구분석 -> 설계 -> 구현 -> 테스트 및 검증 -> 인도
12.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용어 중 프로젝트 개발 범위에 속하지 않고 이미 다른 프로젝트에서 개발되어 사용 중인 것은?
:system actor
cf. 시스템 범위(system scope) : 시스템 내부에서 수행되는 기능들을 외부 시스템과 구분하기 위해 범위 구분
주엑터(User Actor) : 시스템을 사용함으로써 이득을 얻는 대상으로, 주로 사람이 해당
유스케이스 : 사용자가 보는 관점에서 시스템이 엑터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또는 기능
13. 아키텍처의 4+1 관점 중 물리적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 서브 시스템 모듈이 어떻게 구조화되었는지 중점을 둔 관점은?
: 구현
14. 아키텍처 스타일의 특징이 아닌 것은?
:개발할 때 기존 컴포넌트 사용하지 않는다(x) -> 개발 시간을 단축하고 비용 절감을 위해 기존 컴포넌트 사용
15. 상위 클래스의 메서드를 비롯한 모든 속성을 하위 클래스가 물려받는 것은?
:inheritance
16. 클라이언트에서 사용할 클래스 객체 생성 책임을 분리하여 변화 대비하기 위해 사용하는 디자인은?
:팩토리 메서드
17.GoF 디자인 패턴 중 유형이 다른 것은?
:행위패턴-> interpreter / command / state
:구조패턴-> composite
18. 소프트웨어 설계의 최소단위인 모듈이나 컴포넌트에 초점을 맞춰하는 테스트는?
:단위 테스트
19. 사용자가 시스템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총체적인 경험은?
:UX(User Experience)
20. 소프트웨어의 변경 사항을 관리하기 위해 개발된 일련의 활동은?
:형상관리(SC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