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해군/해병대 신규 군무원 리더십 교육 후기
    군무원/군무원 생활 2021. 12. 28. 13:38
    728x90
    반응형



    군무원은 관련된 정보가 많이 없고, 특히나 해군/해병대 쪽은 정보를 구하기가 정말 쉽지 않기 때문에 티스토리로 열심히 정보글을 써보자고 마음 먹었는데 이제야 여유가 생겨서 오랜만에 블로그 글을 쓴다.


    지난 한 달간 있었던 과정중에서 신규 임용 군무원 이라면 필수적으로 받아야 하는 리더십 교육을 갔다왔다. 약 5일정도의 일정으로 구성되어 있는 교육과정=필수


    아마 최초 임용을하고 나서 일주일간 부대 사람들에게 인사만 하고 거의 곧바로 진해에 해군 기지 쪽으로 교육 받으러 가게된다.




    코 시국이라서... 일찍부터 코로나 검사를 아침에 받고서 움직이기 시작했는데 서울에서 진해까지 약 3시간이 걸렸던거 같다.(KTX기준) 21년도 임용자들 기준으로 음성결과를 확인한 후에 카톡방에 통보 후 저녁 7~8시쯤까지 도착하면 된다.


    도착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자가용, 택시) 인데 자가용은 사전에 연락을 취한 후에 차를 등록해야 부대에 들어갈 수 있고, 택시는 창원 중앙역에서 탑승해서 오는게 가장 편하다.( 택시 승하차장이 있음)



    -숙소


    교육은 해군/해병대 21년도 합격생인 약 200명 정도가 교육을 받았는데 남자들은 간부 후보생들 숙소에서 2인 1실로 약 5일간 생활을 하고, 여자들도 간부 후보생 숙소를 이용 한걸로 알고 있는데 4인 1실 ~2인 1실까지 개개인 별로 많이 상이 했던거 같다.


    시설은 생각보다 깔끔하긴 한데, 화장실이나 기타 다른 생활 시설은 엄청 기대하고 들어가면 살짝 실망할 수 있다. 그래도 기본은 되어있음.

    여자 군무원 같은 경우는 중간에 보일러 관련 문제로 숙소 이동을 했을 정도로... 들은 바로는 많이 힘들었다고 한다. 나중에는 괜찮은 곳으로 이전을 바로 하긴 했다.


    남자 군무원 같은 경우에는 1층에서 현역이 근무하거나 이동하는 곳에서 같이 생활해서 '군무원 출입금지' 라는 표지판도 있었고, 숙소도 사실 담당자 분이 힘써 주셔서 그나마 간부 후보생 숙소에서 머물 수 있었다.


    -교육


    월요일 부터 금요일까지의 교육은 대부분 앉아서 진행이 된다. 대략 200명 정도의 사람들이 앉아서 강의를 듣게되다보니 엄청 졸리기도하고, 지루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나름 필요한 과정들로 잘 구성해 논거 같다.


    오전 교육 하나 -> 점심 -> 오후 교육1~2개 -> 저녁


    대략 이런 틀로 교육을 받는다고 생각하면 된다.생각나는 교육으로는 '해군역사' '군무원에 적용되는 군법' '선배 주무관과의 만남' '해군관련 세계사(?)' 정도....



    거의 마지막에 들었던 정비창 정외철 주무관님의 나에게 많은 자극이 되었기 때문에 수업이 끝나고 명함을 받으러 올라갔다! 정말 멋지신분,, 본받고 싶다.


    -식사


    밥은 해군에서 업체를 불러서 사전에 조식 / 점심 / 저녁을 신청 받고 신청한 일수 만큼 밥을 먹고 나중에 돈을 지불하는 방법으로 되어있다.


    사실 아침을 챙겨먹지는 않는데 어쩌다보니 아침부터 교육을 받으면 배고플거라 생각해서.. 신청을 했는데..

    아침을 먹으려면 최소 6시반 쯤에는 먹으러 출발을 해야해서 신청해놓고 못 먹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었던거 같다. 나는 결국 다 챙겨 먹었지만,, 다시 선택을 한다면 아침에 푹 자고 점심 저녁을 선택해서 먹는 방법을 고를거 같다,,


    아침 + 점심 + 저녁 다 먹을경우 약 5,6000원 정도 지출된다.


    -BX 및 기타 시설 관련


    BX같은 경우는 징검다리식으로 현역들과 순차별로 이용이 가능하다.


    군무원 -> 월(오전) 화(오후) 수(오전) 목(오후)
    현역 -> 월(오후) 화(오전) 수(오후) 목(오전)


    약간 이런 식으로 순차적으로 이용하기 때문에 본인 이용 시간을 잘 체크해서 BX를 이용하면 된다. 2층에 카페도 있는데 가격도 착하고, 맛도 괜찮아서 나중 가서는 BX보다 카페를 더 많이 이용했던거 같다.


    그리고 코로나 때문에 다른 기타 시설은 이용이 제한되기도 하고, 이동 동선도 교육강당 -> 식당 -> 숙소로 한정된다.



    사실 짧은 교육기간 이었지만 가장 좋았고, 중요하다고 생각하는건 해군/해병대 여러 주무관 분들과 만났다는 점이었다.

    직장 생활은 하면서 필요한 순간에 도움을 주실 분들이기도 하면서, 군무원 이라는 소속감을 충분하게 느끼게 해주기 때문에! 틈틈이 나눴던 얘기나 정보들이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다.


    마지막으로 리더십 교육 주최해준 해군 및 여러 군무원 담당관 분들 감사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