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군무원 9급 통신직 면접 예상질문 및 답변정리1 (feat.기출질문)
    군무원/군무원 서류,면접 2021. 9. 14. 14:23
    728x90
    반응형



    면접을 앞두고 기출 면접이 중요하다는 걸 많이 들은 터라서 나름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면접 질문들을 전공과 인성을 나누어서 혼자 정리해봤다. 대략적인 뼈대 느낌으로 작성한 것이기 때문에 좀 더 다듬을 필요가 있지만 군무원 통신직이나 군무원 인성면접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아 이런 질문들이 기출로 나왔구나.' '이 사람은 이렇게 답변했구나' 정도로 가볍게 읽고 참고하시는 정도로 봐주시면 좋을 거 같다.

     

     

    <전공 질문>

     

    Q. 아날로그 데이터를 디지털 데이터로 변조하는 과정 대해 설명해주세요. (각 단계별로)

    A. 펄스 부호 변조 과정인(PCM)을 통해서 이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크게 분류를 하면 표본화 양자화 부호화 3단계를 통해서 신호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표본화의 경우는 아날로그 신호를 일정하게 잘라주고 양자화와 과정에서 순시 진폭 값을 이산적인 신호로 변경을 해줍니다.(3.5V->4V / 3.4V->3V) 마지막 과정인 부호화를 통해서는 10진수의 값을 2진수의 값으로 바꾸어 주는 과정을 진행해서 디지털 데이터로 변조를 할 수 있습니다.

    Q. 코덱의 역할은 무엇인지 설명해주세요.

    A. 코덱에는 데이터 압축 기능을 사용하여 자료를 압축하거나 압축을 푸는 소프트웨어나, 소리, 동영상 등 자료를 다른 형식으로 변환하는 장치 및 소프트웨어가 포함됩니다. 일반적으로 코덱 이라고 하면 영상, 음향 등 미디어 정보를 압축하는 기술을 가리킨다.

    Q. 대역폭의 정의와 대역폭의 역할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대역폭은 신호가 차지하고 있는 주파수의 범위/폭으로 정의가 됩니다. 이때 대역폭은 정보를 실을 수 있는 능력과 비례합니다.

    Q. 통신에서 샘플링 조건 및 에일리어싱 효과 방지하는 방법은?

    A. 원신호에서 최대 주파수(fm)의 2배 이상으로 표본화(fs)하여 송신하면, 수신 측에서는 표본 추출된 신호로부터 원신호를 정확하게 재생이 가능하다는 것이 샘플링 조건이 됩니다. 즉, fs ≥ 2 fm (fs ≥ 2 BW, fs: Nyquist 표본화 주파수)

    Q. 레일리 산란이 무엇인가?

    A. 하늘의 색이 푸르게 또는 붉게 보이는 이유의 과학적 원인입니다.  과학적으로는 전자기파가 파장보다 매우 작은 입자에 의하여 탄성 산란되는 현상이다. 빛이 기체나 투명한 액체 및 고체를 통과할 때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Q. 스펙트럼 효율이 무엇인가?

    A. 통신시스템에서 단위 대역폭을 통해 전송되는 데이터의 전송속도를 말한다.

    Q. 4차 산업혁명이 통신업무에 미칠 영향은?

    A. 4차 산업혁명이 도래한다면 통신업무의 중요성이 좀 더 전문성과 기술력이 필요해질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인공지능기술, 빅데이터와 같은 기술이 각 요소에 필수적으로 사용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 그렇기 때문에 그에 따른 학업과 기술력에 대한 공부를 해야 한다.

    Q. 바이러스와 웜의 차이점은?

    A. 바이러스가 다른 실행 프로그램에 기생하여 실행되는데 반해 은 독자적으로 실행되며 다른 실행 프로그램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Q. 파장의 정의는?

    A. 공간에 퍼져 있는 파동의 한 번의 주기가 가지는 길이입니다.

    Q. BJT와 FET의 차이점은?

    A. BJT는 전류로 전류를 제어하는 역할을 하며 양극성을 가지고 있고, FET은 전압으로 전류를 제어하며 단극성을 가지고 있다.

    Q. 회로 내부에 발생하는 자연 잡음은?

    A. 원하는 신호의 전송 및 처리를 방해하는 '원치 않는 파형'입니다. 정보를 포함하고 있지 않는 신호의 일종이기도 합니다. 자연적이든 인공적이든 거의 항상 존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Q. 반도체 정류회로는?

    A. 교류전원을 직류전원으로 바꾸어주는 회로를 정류회로라고 합니다. P-N 접합 형 반도체 다이오드는 순방향 전압 방향으로만 전류를 흐르게 해 준다.

    Q. 멀티미터에 대한 설명?

    A. 여러 가지 측정 기능을 결합한 전자 계측 기기이다. 전형적인 멀티미터는 전압, 전류, 전기저항을 측정하는 기본적인 요소가 있다.


     

    <인성 질문> - 성장 / 생활 / 국가관 / 안보관 / 기타


    Q. 자기소개를 먼저 해보세요.

    A. 안녕하세요. 이번에 해병대 통신직에 지원하게 된 수험번호 OOO입니다. 전자제어공학부에서 4년간 학업을 배우면서 기본적인 전자 및 통신에 대한 소양을 익혀왔고, 2년간 랩실에서 실무에 참여해본 경험이 토대가 되어 통신직으로 진로를 잡게 되어 이번 해병대 통신직 군무원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Q. 지원 동기가 어떻게 되나요?

    A. 한국사 공부를 하면서 공직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중요하다는 것을 느껴 공직에서 일을 하고자 마음을 먹었습니다. 또한 학교에서 배운 전공을 살려서 취업을 하고 싶었고, 군대에서 2년간 현역으로 근무하면서 간접적으로 통신업무에 대한 발전 가능성과 흥미를 느꼈기에 통신직 군무원이라는 직업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Q. 수험기간이 얼마나 되고, 공부한 방법은?

    A. 2월에 학교를 졸업하면서 7월 필기시험까지 약 6개월간 준비를 했습니다. 기본적인 내용은 인강을 통해서 빠르게 숙지한 후에 좀 더 심도 있게 공부할 내용은 책과 인터넷을 통해 직접 찾아가면서 준비했습니다.

    Q. 군무원이란 무엇인가?

    A. 일반 공무원과 다르게 군대 내에서 근무하는 특수성을 지닌 공무원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일반적인 민원을 처리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무보다는 군대 내에서의 임무 및 행정적 일을 하면서 국가의 보안에 좀 더 관여하고 있는 공직업무라고 생각합니다.

    Q. 군무원 공무원에게 가장 중요한 덕목은?

    A. 청렴성을 겸비한 봉사정신입니다. 군무원과 공무원은 둘 다 개인의 사리사욕보다는 일하는 조직 더 나아가 나라를 위해 이타적으로 움직일 때에 그 소임을 다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Q. 군부대는 어디 나왔어요?

    A. 공군 19 비 oo중대에서 근무했습니다.

    Q. 공군에서 근무를 했는데 해병대로 지원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A. 사실 지원 당시에 3군 어디든 국방의 의무를 성실하게 이행하고 싶다는 마음이 있었습니다. 공군에서 복무를 마친후에우리나라에서 수행하는 해병대의 역할에 대해 매료되었고, 제가 전공한 통신직렬을 토대로 해병대 통신업무에서 일하고 싶다는 마음이 들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Q. 가장 매력 있다고 느낀 해병대의 임무 및 역할은?

    A. 기존의 해병대의 상륙작전에서 발전된 유ㆍ무인 복합체계(MUM-T)를 이용한 상륙작전입니다. 공중에서의 좀 더 빠른 지원과 공격을 통해서 피해를 줄이고 좀 더 발전된 작전이라고 느꼈고, 최첨단 기술의 도입이 매력적이었습니다.

    출처: https://www.joongang.co.kr/article/24048378#home

     

    45년 만에 상륙작전 개념 파괴···헤엄치던 해병대, 하늘 난다

    지금보다 입체적인 상륙작전과 전략적 임무를 펼치게 된다.

    www.joongang.co.kr


    Q. 힘들었던 경험과 극복 방법은?

    A. 마지막 4학년 졸업과제로 진행했던 '정량 물질 혼합 분배기'를 제작하면서 여러 명의 조원들의 의견과 시간을 수합하여 과제를 완성하는데 어려움이 많았고, 내부 잡음이 많았던 상황이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조원들이 맞춰줄 수 있는 접점을 찾았고, 해낼 수 있는 과제를 분배하여 격려했고, 기일까지 문제없이 마칠 수 있었고, 특허출허와 금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Q. 부대 내에서 상사의 부당한 지시가 있을 때 어떻게 할 것인가?

    A. 우선 상사가 내린 지시가 위법에 해당이 되는지 또는 청렴성에 위배되는 지시인지를 확인한 후에 이에 해당이 된다면 정중하게 지시를 재고해 달라고 할 것입니다. 하지만 지시 자체가 저에게만 국한된 일이라면 먼저 성실하게 이행을 한 후에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상사분과의 조정을 통해서 개선해 나갈 수 있는 부분은 개선하려고 할 것 같습니다.

    Q. 상사와 충돌 시 행동요령은?

    A. 상사는 저보다 업무나 상황에 대한 경험이 많습니다. 그러므로 우선 상사를 믿고 공손하게 따르는 것은 중요합니다. 그러나 조직에 해를 끼치거나 위법사항에 저촉이 된다면 부당한 지시를 재고해 달라고 건의드리겠습니다.

    Q. 상사가 당신에게만 어려운 일을 시킨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A. 상사가 저에게만 어려운 일을 시킨다면 저의 업무적인 능력을 인정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어렵겠지만 좋은 기회라고 생각하고 열심히 지시에 따르도록 하겠습니다.

    Q. 난관에 부딪힌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A. 어려움에 부딪힌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여러 루트를 통해서 직접 시도를 먼저 해본 후 막힌 부분들을 현직에서 근무 중인 상사 분들과 현직자들의 입을 통해서 조언을 구해 난관을 헤쳐나가려고 할 것입니다.

    Q. 군무원은 리더십인지 팔로우십인지 말해보면?

    A. 둘 다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조직이나 기업에서는 추구하는 방향이 동일하다고 할 때 이를 혼자서 해결해 나가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또한 각자 맡은 역할 및 임무가 다르기 때문에 리더십과 팔로우십이 동반이 될 때 같은 목표를 향해서 효율적으로 일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728x90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