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군무원 9급 통신직 면접 예상질문 및 답변정리2 <성장환경/성장과정>
    군무원/군무원 서류,면접 2021. 9. 14. 16:24
    728x90
    반응형

     


    개인적인 견해를 답변으로 적었고 아직 초안이기 때문에 어떤 질문이 예상되는지를 확인하시고, 직접 질문에 답을 적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아래 한글 파일에 질문만 정리해놨습니다.)

     

     

    성장환경,성장과정.hwpx
    0.01MB

     

     

     

     

     

    <성장환경/성장과정>



    1. 자기소개를 간단히 해보세요.

    A. 안녕하세요. 이번에 해병대 통신직이 지원한 수험번호 OOO입니다. 대학교에서 전자/제어공학부를 재학하면서 데이터 처리와 통신업무에 대해서 관심이 생겨 공군 19비에서 통신병으로 근무를 한 후에 복학 후 2년간 랩실에서 근무를 하면서 데이터 처리 프로젝트를 맡아 진행을 해보았으며, 졸업 과제로는 무선 블루투스를 이용한 위험물 혼합물질 분배기를 제작하여 특허출허까지 하였습니다. 이러한 경험들을 통한 지식과 열정을 가지고 일할 수 있는 통신직 군무원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2. 가족 소개와 함께 가정의 분위기를 간단히 말씀해 보시겠습니까?

    A. 엄격하시지만 책임감을 강조하시는 아버지와 봉사활동을 하시면서 봉사에 대한 중요성에 대해서 항상 말씀하시던 어머니 밑에서 자랐습니다. 또한 누나와 동생들을 위아래로 뒀습니다. 가족의 분위기는 식사시간에는 서로의 일상을 물어보면서 대화를 자주 하며, 서로에게 필요한 부분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큰 문제없이 화목하게 지내는 편입니다.

    3. 지원자께서는 좌우명을 가지고 있습니까? 있다면 좌우명과 그 이유는?

    A. '과거의 후회보다 미래의 고민을 하자'라는 좌우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 행동이나 결심을 하면 필연적으로 결과가 이어지는데 이때 후회하거나 과거에 대한 자책을 했던 적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자책하는 것은 저의 발전에 큰 의미가 없다는 것을 깨닫고 앞으로 일어날 미래에 대한 고민을 시작하면서 긍정적이고 계획적으로 바뀌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4. 생활신조가 있습니까?

    A. 3번과 같은 맥락으로 대답을 준비하기.

    5. 본인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이라 생각합니까?

    A. 뻔한 이야기 일수도 있지만 처음부터 맡은 일을 저만의 것으로 만들기 위한 시간이 걸린다는 점이 단점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런 점을 스스로 잘 알고 있기 때문에 혼자고 많이 공부하면서 방법을 찾아보고, 도움을 주실 수 있는 분들에게 조언을 구하면서 온전히 제 것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을 하고, 피드백을 거쳐 조직에 맞게 발전해 나가는 모습이 저의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6. 자신의 단점이 무엇이며 이를 보완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습니까?

    A. 5번과 같은 맥락으로 대답을 준비하기.

    7. 출신학교, 전공, 학창 시절 활동을 간략하게 말씀해 보세요.

    A. 저는 OO대학교에서 전자공학부를 전공했습니다. 대학교 초기에는 전공 공부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히고, 전역 후에는 빅데이터 관련 랩실에 들어가서 데이터 처리 및 가공에 대한 공부를 1년 반 정도 했습니다.
    -> 꼬리 질문: 어떤 전공에 대한 공부가 좋았는지 / 랩실에서 한 프로젝트에 대한 질문 / 통신과 관련해서 했던 공부

    8. 살아오면서 가장 힘들었던 일과 어떻게 극복했는지 말씀해 보세요.

    A. 마지막 4학년 졸업과제로 진행했던 '정량 물질 혼합 분배기'를 제작하면서 여러 명의 조원들의 의견과 시간을 수합하여 과제를 완성하는데 어려움이 많았고, 내부 잡음이 많았던 상황이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조원들이 맞춰줄 수 있는 접점을 찾았고, 해낼 수 있는 과제를 분배하여 격려했고, 기일까지 문제없이 마칠 수 있었고, 특허출허와 금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9. 지원자의 친구들은 지원자를 어떤 사람으로 평가한다고 생각하십니까?

    A. '하고자 하는 게 있으면 꼭 하는 친구'라고 많이 들었습니다. 한 번 목표로 한 것이 있다면 스스로 공부를 하거나 주변의 현직자 분들에게 자문을 구해서 목표점에 조금이라도 더 가까이 가려고 노력하고, 처음에 했던 일에 대한 결과가 좋지 않았을 경우에 스스로 피드백을 해보고 잘못된 부분을 개선해서 결과를 조금씩 고쳐나가 목표에 도달하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10. 다른 사람들이 보는 자신의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A. 9번과 같은 맥락으로 대답을 준비하기.

    11. 존경하는 인물이 있습니까? 그 이유는?

    A. 아버지를 존경합니다. 30년 가까이 공직에서 근무하시면서 근면과 책임감을 항상 겸비하신 모습뿐만 아니라 일하시면서도 자기 계발 및 자격증 취득을 하시는 모습을 보고 저도 스스로를 계속 발전시킬 수 있는 인생을 살고 싶다는 방향성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12. 최근 자기 발전을 위해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A. 2월에 졸업을 하면서 바로 군무원 준비를 했기에 전공에 대한 자격증이 없지만, 현재 정보통신기사 필기 합격 후 실기를 준비하고 있으며, 무선설비기사 필기도 준비 중에 있습니다.

    13. 살아오면서 자신에게 어떤 변화를 준 사건이 있다면 그 사건과 이유를 말씀해 보세요.

    A. 졸업작품을 준비하면서 계획부터 결과물까지 '무'에서 '유'를 만들어 내야 하는 과제를 했습니다. 대학교 졸업 전 까지도 혼자서 공부하고 결과를 내는 일들을 많이 해왔지만, 직접 과제의 팀장을 맡아서 조원들을 이끌면서 의견을 수렴하는 일을 해보고, 결과물을 내기 위해서 서류작성과 재료구입 특허 신청 등 실질적인 업무를 직접적으로 해보면서 책상 앞에서 공부와 또 다른 실제 경험을 통해서 많은 변수와 준비과정을 직접 경험했던 것들이 저를 한 단계 발전시킨 계기가 되었습니다.

    14. 성장과정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을 말씀해 보세요.

    A. 13번과 같은 내용을 14번의 문맥에 적용시켜 기술하기.

    15. 법과 도덕의 차이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그리고 어떤 것이 더 중 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A. 법과 도덕은 같은 맥락이지만 법은 외적인 요소에 의해서, 도덕은 내면 요소에 의한 작용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회 및 조직이 건강하게 돌아가기 위해서는 외적 요인과 내적 요소가 모두 중요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한쪽에 무게를 두기보다는 두 개의 요소가 같이 균형을 맞춰서 작용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728x90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