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22년 군무원 시험 준비전 알아두어야 할 사항(인원/과목/가산점)
    군무원/군무원 서류,면접 2022. 1. 9. 19:49
    728x90
    반응형

     

    나도 21년도 군무원 시험을 본지 얼마 되지 않은 거 같은데, 벌써 임용을 한 지 2개월이 지난 게 실감이 잘 나지 않는 거 같다. 개인적으로 군무원에 대해서 만족하고 다니고 있기 때문에 공직 쪽을 생각하고 있다면 공무원이 될 좋은 기회가 될 것 같다.

     

    사실 나도 군무원을 준비할때 급하게 자료를 찾아보고 어떤 곳인지 제대로 알아보지 못하고 준비했을 때 어려움이 많았었다. 2022년도 군무원 시험을 준비하시거나, 생각 중이신 분들이 좀 더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공부하실 때 참고할 만한 사항들을 정리해봤다. 

     


    1. 군무원 종류

     

    군무원은 군대에서 현역 분들과 함께 공무원으로 일하게되는 국가공무원법상 특정직 공무원으로 일하게된다. 즉 편하게 생각하면 군부대 내에서 일하는 공무원(?)으로 생각하면 쉬울 것 같다. 군무원으로 임용되는 종류는 크게 4가지로 볼 수 있다.

     

     

    1. 일반군무원 =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각하는 군무원 임용 방법 (공채, 경채)

    2. 기능 군무원 = 기술직 및 기능적 부분에서 필요시에 채용이 되는 군무원

    2. 별정 군무원 = 직급과 특정업무를 정해서 들어가게 되며, 들어간 급수 및 직책으로 공직을 수행

    3. 계약 군무원 = 공백이 발생하거나, 인원이 필요할 경우에  정해진 기간 동안 임용되는 군무원

     


     

    2. 2022년 군무원 채용인원

     

    국방개혁 2.0 + 현역자원의 감소로 인해서 이번년에도 많은 인원의 군무원 채용 공고가 났다. 중앙부처 국가 공무원 계획안에 따르면, 부사관은 937명 / 군무원은 4566명에 대한 임용이 예정되어 있다.

     

    충처: 행정안전부 

     

    중앙부처 국가공무원 충원계획 정부안.pdf
    0.14MB

     

     


     

    3. 군무원 시험일정

     

    2021년도에는 7.24일에 시험을 쳤었는데 2022년도에도 비슷한 날짜에 시험이 예정될 거 같다. 통상적으로 6~7월에 보기 때문에 현 작성 기준 6개월 정도 뒤에 시험을 본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확정된 안이 아니기 때문에 참고해서 대략적인 틀을 잡으면 될 것 같다.

     

    ㅇ 시험 공고 : 4.15.(금)

    ㅇ 원서접수 : 5.6.(금) ~ 5.10.(화)

    ㅇ 취소기간 : 5.11.(수)

    ㅇ 필기시험 : 7.16.(토) ※ 공채 및 경채 모두 실시

    ㅇ 면접시험 : 9.20.(화)~9.26.(월)

    ㅇ 임용 : 11월 이후

    ㅇ 개인정보 수정입력 기간 : 7.16.(토) ~ 7.20.(수)

     

     


     

    4. 군무원 채용방법 및 시험 난이도

     

    해군 군무원 채용관리에서 가져온 아래의 대부분 채용방법대로 일정이 이루어진다고 보면 된다. 말을 덧 붙어 볼만한 사항은 시험 수준이 절대 절대 말로 쓰인 것처럼 안 나온다는 것. 말은 엄청 쉽게 나올 것 처럼 나왔지만, 25분에 25문제를 쭉 풀어야 하는 입장에서 난이도가 생각보다 더 높기 때문이다.

    작년에 출제위원으로 문제 검수를 하러 간 주무관분을 만날 기회가 있었는데, 서울권 및 지방 거점 국립 대학교 교수분들이 20~30문제를 출제하고, 지난해에 각 직렬에서 1등을 한 주무관 분들이 문제를 풀어본 후에 문제를 선점한다고 들었다. 국어 문제는 행정 직렬 분들이 검수한다고 들었다.

    5~9급 시험이 전체적으로 어려운 이유는  선택지의 길이가 길고, 단어나 지문이 어렵거나 생소한 게 많기 때문이다. 군무원 준비를 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겉핥기 공부나 띄엄띄엄 공부하시면 시험 합격에서는 많이 멀어질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출처: 대한민국 해군 군무원 채용관리

     

     


     

    5. 군무원 대체 과목 자격 요건

     

    군무원은 기존의 공통 과목인 영어와 한국사를 대체할 수 있다. 영어의 경우는 토익, 토플 텝스 등의 영어능력 검정시험으로 대체가 가능하다. 한국사 시험은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으로 대체가 된다. 이때 유의해야 할 점은 즉, 9급을 준비한다면 국어를 포함해서 전공 2개인 3과목을 준비한다면 시험에 응시 가능하다.

     

    <영어>

     9급 : 영어 기준 점수는 토익 470점 이상, 텝스 400점 이상, 지텔프 레벨 232점 이상, 플렉스 400점 이상

    7급 : 영어 기준점수는 토익 570점 이상, 텝스 500점 이상, 지텔프 레벨 247점 이상, 플렉스 300점 이상

     

    <한국사>

     5급 군무원은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2급, 7급의 경우 3급 이상, 9급은 4급 이상 

     

    출처: 대한민국 공군모집 홈페이지 군무원채용관리

     


     

    6. 군무원 시험 응시연령 / 자격증 / 가산점

     

    응시 연령은 공채/ 경채에 따라서 다르게 설정이 되어있다.

    공채(5/7급의 경우 20세 , 9급의 경우 18세) / 경채(8,9급은 18세 , 1~7급은 20세)

     

     

     

    기존의 군무원을 응시하려면 자격증이 필요한 직렬이 많았는데 2022년도에는 필요한 직렬만 자격증이 필요하다.

    (사서, 환경, 전산, 항해, 약무, 병리, 방사선, 치무, 재활치료, 의무기록, 영양관리)는 자격증 필수 직렬이다.

    나머지는 해군 응시 자격증 필수 직렬에서 본인이 선택한 직렬 군을 살펴보면 될 것 같다.

     

     

    출처: 대한민국 해군 군무원 채용관리

     

     

    가산점의 경우에는 급수에 따라서 들어가는 퍼센트가 다르게 적용이 된다.

    6,7급을 준비하는 분들은 기술사, 기능장, 기사의 경우에는 매과목 4할 이상 득점 시에 전체 득점 점수에 5%가 부여되고, 산업기사가 있을 때는 3%가 부여된다.

    8,9급을 준비하는 분들의 경우는 기술사, 기능장, 기사, 산업기사의 경우 5%가 부여되고, 기능사의 경우에는 3%가 부여된다. 

     

     

    출처: 대한민국 해군 군무원 채용관리

     

     

    전체적으로 확정된 것이 아니지만,  대략적인 틀을 잡고 앞으로 추가적인 일정과 변경사항을 확인하면 될 것 같다. 가볍게 보는 사람보다는 나름의 중요한 시간과 돈을 투자하면서 준비하는 만큼 내가 필요한 정보들과 가산점들을 잘 확인해서 시험을 준비했으면 한다. 

     

    https://www.navy.mil.kr/Recruit/info/info.htm

     

    대한민국 해군 군무원 채용관리

     

    www.navy.mil.kr

     

    추가적인 정보는 각 군별 채용 홈페이지를 방문해 정보를 취합하면 될 것 같다. 남은 기간도 힘!

    728x90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