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군무원 9급 통신직 면접 예상질문 및 답변정리3 <출제확률 높은 질문>
    군무원/군무원 서류,면접 2021. 9. 20. 17:38
    728x90
    반응형

     


    개인적으로 준비하면서 찾아보고 정리한 내용이기 때문에 주관적인 질문과 답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잘못된 부분은 피드백을 주시거나 이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공통질문>

     


    -9.18일 ~ 9.20일 정리

    Q. 1분 자기소개 &지원동기

    A. 안녕하세요. 이번에 해병대 통신직이 지원한 수험번호 OOO입니다. 대학교에서 전자제어공학과를 재학 중 데이터 처리와 통신업무에 대한 관심이 생겨서 통신병으로 공군 19 비에서 만기 전역을 하였고, 이후에 해병대 통신직 군무원으로 근무하시는 지인 분께서 말해주신 통신업무와 군대 내에서의 생활이 저에게 잘 맞는다고 판단 후 군무원 통신직으로 진로를 잡고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Q. 군인과 군무원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A. 군인과 군무원 모두 우리나라의 국방과 국민의 생활 안전 및 생명보호를 위해서 국방력을 강화한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두 직군의 차이점은 군인은 분단상황 및 외세의 침략에 대한 실질적인 훈련 및 방어태세를 갖추는 분들이라고 한다면 군무원은 이러한 군인들을 위해서 사기진작과 군 조직의 발전을 위해서 물질적, 장비적, 제도적으로 지원해주는 기계의 윤활제 역할을 하는 것이 군무원이라고 생각합니다.


    Q. 공무원과 군무원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A. 우리 국가 발전과 국민을 위해서 도움을 준다는 점은 별다른 차이가 없지만 공무원은 행정 및 민원등 국민들에게 제도적인 차원에서 편의를 제공하면서 국민들의 생활 전반적으로 안정을 도모하는 것이라고 한다면, 군무원은 국방력 강화를 위해 군인들과 유기적으로 움직이는 것이 중요한 임무라고 생각을 하며 군 조직에서 필요한 윤활제 같은 역할을 담당한다고 생각합니다.


    Q. 공무원이 아닌 군무원을 지원한 이유는?

    A. 내가 선택한 직업이 열정을 가지고 할수 있는가 계속해서 발전해 나갈 수 있는가 라는 두 가지 질문에 충족한 것이 군무원이었습니다. 현역 시절 진돗개가 발령되고 상황이 긴급하게 돌아갔던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준비된 듯 움직이는 장교 및 부사관 분들의 모습과 나라와 국민을 지키고자 하는 헌신에서 덩달아 열정적으로 변한 제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때 이러한 조직 안에서는 사명감을 가지고 열정적으로 일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또한 4차 산업혁명에 들어가면서 군에서의 신기술 도입으로 인한 전자/통신업무의 비중이 더욱더 커지고 있으며 전문성 또한 중요해지기 때문에 저의 향후 발전 가능성이 높은 군무원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Q. 공군을 현역으로 나왔는데 해병대 통신직으로 지원한 이유는?

    A. 사실 지원 당시에 3군 어디든 국방의 의무를 성실하게 이행하고 싶다는 마음을 먹고 있었고 제가 지원한 3군중에서 공군에 가장 빠르게 붙어 공군에서 성실하게 복무를 했습니다. 이후에 공군에서 부사관을 하시다가 해병대 군무원으로 근무하시는 분께 해병대 통신직의 업무와 군대 내에서의 생활을 듣고 큰 관심이 생겼고, 4차 산업혁명에 발맞춰서 통신직의 업무가 중요해 짐에 따라 저의 향후 자기 계발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판단해서 망설임 없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Q. 지원자는 어떤 국가관을 갖고 계십니까?

    국가는 국민을 위해 존재하며 힘든 상황 속에서 든든하게 버텨줄 수 있는 기둥과 같은 역할을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마찬가지로 국민도 국가를 위해서 각자의 위치에서 본인의 맡은 바 책무를 충실하게 이행할 때 나라가 바로 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해병대 통신직 군무원으로 입직하게 되면 ‘내가 맡은 통신직 업무에 최선을 다하자.`라는 마음가짐을 가지고 일과를 진행하겠습니다. 또한 지속해서 발전하는 통신 기술에 관한 관심 및 안보 의식을 확립하여 업무 수행 시에 맡은 일이 국가 안보를 해치지는 않는지 점검하고 예방하여 국가 보안에도 힘쓰는 공직자가 되겠습니다.


    Q. 관련된 통신직 업무를 해본적이 있는가?

    실질적인 해병대 업무를 해보지 못한게 아쉽지만 공군에서 통신병으로 근무하면서 지상 및 유도 무기에 관한 통신 시스템을 배웠고, 군에서 통신 업무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학교에서 재학 중에 4차 산업혁명에 자주 쓰이는 빅데이터 분석 과제에 참여해서 실질적인 프로젝트를 진행해본 적이 있습니다.


     

    <전공 질문> -아날로그 / 디지털 / 이동통신 / 안테나와 위성 / LAN / IPTV / RFID

     

    - 아날로그 변복조 방식



    Q. AM 방식과 FM 방식의 차이점에 대해서 말해보세요. + PM설명

    AM 방식은 전송하고자 하는 아날로그 정보신호에 따라 반송파의 진폭을 변화시키는 방식이고, FM 방식은 주파수를 변화시키는 방식입니다. 추가적으로 PM 방식은 위상을 변조시키는 방식을 통해서 변화시킵니다.

    AM: 진폭(앰플리튜드)변조 방식 / 라디오 반송파를 통한 정보 송신에 쓰임 / 전달 과정에서 잡음이 많이 섞임 / 높은 주파수가 요구되는 것이 아니라서 단파(HF)나 중파(MF)를 사용한다.

    FM: 주파수 변조방식 / 품질이 높은 음성 전송 / 잡음에 강함 / 라디오 방송과 아마추어 무선, 업무용 무선에 쓰인다.

    PM: 위상 변조방식 / FM 변조에 비해서 송수신 회로가 복잡 / FM에 비해서 전송효율은 높지만 주파수 대역당 전송 효율이 많이 떨어진다.


    Q. DSB-SC 와 DSB-LC에 관해서 설명해 보세요.

    DSB-SC: 반송파 억압 진폭 변조이며 스펙트럼이 2개의 측파대를 가지고 반송파가 포함되지 않는다.

    DSB-LC: 반송파를 가지고 진폭변조라고 하고 스펙트럼이 2개의 측파대를 가지고 피변조파에 반송파가 포함되는 진폭 변조이다.


    Q. 변조도에 대해서 설명해 보세요.

    변조도: 변조도라 함은 반송파의 진폭 비와 변조 신호의 진폭 비를 나타낸 것입니다. 또한 전압의 최대치와 최소치의 합 차를 통해서 값을 도출할 수도 있습니다.


    Q. SSB가 DSB에 비해서 가지는 장점에 대해서 설명해 보세요.

    SSB는 점유 주파수 대역폭이 반으로 감소 / 송신기의 소비전력이 적음 / 신호대 잡음비가 좋아짐 /


    Q. VSB에 대해서 설명해 보세요.

    VSB는 잔류 측파대 진폭 변조라고 하고 SSB의 장점인 대역폭과 전력에 대한 장점을 살리고, DSB의 장점인 포락선 검파를 할 수 있는 변조방식이다. 추가적으로 동기 검파와 비동기 검파를 모두 사용할 수 있는 변조방식이다.

    Q. 동기검파와 비동기 검파에 대해서 설명해보세요.

    ㅇ 동기검파 - 수신 신서 반송파 정보를 검출하여, 이 반송파의 위상 정보를 이용하는 방식
    동기식 아날로그 복조 방식 : DSB-SC
    동기식 디지털 복조방식 : PSK, 동기 FSK 검출, 동기 ASK 검출, QAM 검출 등

    ㅇ 비동기 검파 - 수신 신호의 반송파 위상 정보를 전혀 이용하지 않고 검파하는 방식
    상업용 아날로그 AM 라디오 수신기 : 포락선 검파 (Envelope Detection)
    비동기식 디지털 복조방식 : DPSK, 비동기 FSK 검출, 비동기 ASK 검출 등



    -디지털 변복조 방식



    Q. 디지털 신호가 아날로그에 비해서 좋은 점에 대해서 말해보세요.

    아날로그 신호보다 왜곡과 간섭의 영향을 덜 받음 / 아날로그 신호보다 재생이 용이 / 보안성 및 다중화 용이 / 정보의 저장과 처리가 용이 -최소 3개 말하기


    Q. 기저대역 전송에 대해서 말해보세요.(베이스 밴드 전송)

    디지털화된 정보나 데이터를 그대로 보내거나 또는 전송로의 특성에 알맞은 부호로 변환시켜 전송하는 방식이다.
    NRZ / RZ / 다이 폴라 / 맨체스터 / 차동 맨체스터 / AMI 방식


    Q. 브로드 밴드 전송에 대해서 말해보세요. (ASK, FSK, PSK, QAM)

    ASK의 특징은 비교적 저속 디지털 전송에 쓰임 / OOK(온 오프 킹)이라고 하며 양측 파대의 특성을 가진다.

    FSK의 특징은 FM처럼 각종 잡음 및 방해에 강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오류 확률은 낮으나 고속 정보 전송이 곤란하여 1200 bps 이하 비동기 모뎀에 많이 사용된다.

    PSK은 위상 편 이변 조라고 하며 BPSK / QPSK와 같이 진을 나눔으로써 사용 가능한데 BPSK는 1bit로 2개의 조합을 사용하고 QPSK는 2bit 조합으로 분할하여 4개의 다른 심벌을 사용한다.

    -4세대 이동통신방식



    Q. 스펙트럼 확산 통신의 정의에 대해서 말해보세요.

    스펙트럼 확산 통신방식은 다수의 사용자에게 자기 상관이 크고 상호 상관이 작은 성질을 가지는 독립적인 고유 코드를 부여한 확산 변조와 다원 접속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종류로는 직접 확산, 주파수 도약, 시간 도약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Q. 스펙트럼 확산 통신을 응용하는 방식에 대해서 말해보세요.

    주파수 분할 방식은 FDMA / 시분할 다자간 접속 방식인 TDMA / 사용자 상호 간에 직교 성을 갖는 확산 부호인 CDMA가 있습니다.


    Q. RFID에 대해서 설명해 보세요.

    RFID는 주파수를 이용해서 ID를 식별하는 방식으로 전자태그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전자기 유도방식이며 군대 내에서는 보안 때문에 다용도로 사용되진 않지만 식원 확인 및 인가 시에 사용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안테나




    Q. 무선 사용 주파수 분류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VF - VLF - LF - MF - HF - VHF - UHF - SHF - EHF 순서로 주파수 대가 형성이 되어있다. 이때 초단파인 VHF에서 군용 AM이 사용되고 있으며 약 3 MHz~ 3000 MHz 정도입니다.



    Q. 전파의 창에 대해서 설명해 보세요.

    1~10 GHz 대역에서 실제 위성통신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다. 1~2 GHz : L / 2~4 GHz : S / 4~8 GHz : C / 8~12 GHz : X / 12~18 GHz: Ku / 18~27 GHz : K / 27~40 GHz : Ka입니다. 그리고 이때 군사용을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X이다.


    Q. 위성통신의 능동형 위성의 종류에 대해서 말해보세요.

    위상 위성은 지구 상공에서 동일한 간격으로 여러 개의 위성을 배치하여 지구국들이 항상 통신이 가능한 위성입니다. 임의 위성은 지구 상공에서 수 시간을 주기로 선회하면서 마주 보이는 시간에만 통신할 수 있는 초기의 위성 통신 방식입니다. 정지위성은 지구 상공 약 36Km에 위치하여 지구의 자전 주기와 위성의 공전 주기가 일치하여 마치 정지가 되어 있는 것처럼 보이는 위성이다. 3개의 위성을 통해서 120 간격으로 지구 전역 커버 가능하다.


    -그 외에 나올 수 있는 전공 관련 질문



    Q. PCM 통신의 송수신 방식과 각각의 특징에 대해서 설명해 보세요.

    PCM에서 송신하려면 표본화 양자화 부호화를 통해서 이루어지며 수신은 중계기를 거쳐 반대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집니다. 표본화는 일정한 간격으로 주파수 대역을 나누게 되고, 양자화는 특정 범위 안으로 대푯값들을 설정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부호화 과정에서는 10진수의 값들을 2진수로 표현합니다.


    Q. 표본화 이론과 나이퀴스트에 대해서 설명해 보세요.

    아날로스 신호를 디지털화해서 표본 추출 시 트래픽 줄이기 위해서 적당 값을 추출하는 나이퀴스트를 사용합니다. 즉 샘플링 주파수는 신호의 최고 주파수의 두배 이상이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최대 24KHz의 주파수를 포함하는 신호를 샘플링하려면 이 목적을 위했서 최소 48KHz의 샘플링 속도가 필요합니다. 이대 샘플링 속도의 절반을 나이퀴스틑 주파수라고 합니다.

    728x90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